스마트교육은 사람, 즉 학습자 중심 이어야 하고, 학습자의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꼭 새롭고 신기한 정보통신기술일 필요는 없지만, 기술을 잘 사용면 인간이 갖고 있는 인지적, 물리적 한계를 극복해 기존보다 더 나은 방법으로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교육이다. 지능화
스마트교육에 있어서 전자칠판의 필요성, 문제점과 해결방향, 실제에서의 적용사례를 정리해보고 마지막으로 우리의 제안을 덧붙일 것이다.
2 본론
가) 전자칠판 정의
① 기존의 정의
전자칠판은 터치 방식을 이용해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한 기자재이며(김경철 2009) 컴퓨터,프로젝터, 소프트웨어,
1. 보건교육의 개념
1) 정의
보건교육이란 새로운 지식 또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통해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으로 가지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행위를 하도록 노력하고 또 이미 활용하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하는
Ⅱ. 본론
1. 보건교육의 개념
1) 정의
보건교육이란 새로운 지식 또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통해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으로 가지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행위를 하도록 노력하고 또 이미 활용하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행위를 실천
교육 학습지의 많은 부분이 그림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면 누구나 알듯이 글로만 구성되어 있는 인쇄매체보다는 그림이 함께 있는 것이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주고, 이해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는 것은 설명의 여지가 없다.
만화에는 자유스러움이 있다. 대상의 특징을 순간적으로 포착하
1. 스마트러닝이란?
스마트러닝은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개념으로 최근 미래형 교과서로서 데스크톱 컴퓨터 뿐만 아니라 태블릿PC, 컴퓨터, 스마트 패드, 스마트TV 등에서 사용가능한 디지털 교과서 개발을 추진하는 교육과학기술부(2011)의 ‘스마트교육 본격도입을 위한 실행계획’ 발표와 함께 스마
교육이 제시된 이후 미국, 영국 및 호주 등에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TEM 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문·사회·과학기술 등에 대한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과학기술 중심의 STEM 교육에 예술(Arts)을 추가한 STEAM 교육을 2011
1. 매체를 활용한 논술교육
‘매체’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되, 보다 한정적으로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처럼 뉴스와 정보 등을 다수의 사람들로 하여금 즐기게 하고 전파하는 매체, 즉 미디어(media)의 번역어로 사용한다. 김대행, 「매체
Ⅰ. 교육과정 분석
1. 고전 영역의 의의 및 목표
‘고전’은 우리나라와 세계의 고전을 제재로 한 통합적인 국어 활동을 통해 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수준 높은 국어 능력을 심화하는 과목이다.
‘고전’에서 학습자는 고전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어 활동을 함으로써 교양인으로서의 국어 능력을 심화
비교적 입시에서 자유로운 틀 안에서 다양한 창의적 수업모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모의재판을 활용한 논술 교육은 학습자의 논리력 · 창의력 ·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이것이 설득력 있는 글쓰기 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논리력 · 창의력 · 사고력은 단기간에